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 62문에서 85문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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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 62문에서 85문까지

믿음 성공 2022. 10. 3.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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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문은 착하게 살면 열리나요?

누구든지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칭한다 할지라도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지 않고, 주일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지 못하고 자기에 고집으로 살면 참다운 회개가 아니면 ...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에 이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그러나 그 행함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서 !!

 

24주일

 

 

 

62: 왜 선행을 통해서는 하나님 앞에서 의로와질 수 없으며, 왜 선행은 의로와지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까?

 

: 하나님의 심판 앞에 설 수 있는 의는 절대적으로 완전해야 하며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율법에 어긋남이 없어야 합니다.1 그런데 우리가 아무리 최선을 다한다고 해도 그것은 불완전하며 여전히 죄로 더럽혀져 있기 때문입니다.2 1)로마서 3:20; 갈라디아서 3:10(신명기 27:26); 2)이사야 64:6

 

 

 

63: 하나님께서는 선행에 대하여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보상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는데, 왜 당신은 그토록 선행을 무시합니까?3

 

: 그 보상은 노력의 댓가가 아니라 은혜로 주시는 선물이기 때문입니다.4 3)마태복음 5:12; 히브리서 11:6; 4)누가복음 17:10; 디모데후서 4:7,8

 

 

 

64: 그렇다면 사람들은 그러한 교훈으로 인해 선행에 관하여 무관심해지고 사악해지지 않겠습니까?

 

: 아닙니다.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한 사람은 감사의 열매를 맺지 않을 수 없습니다.5 5)누가복음 6:43; 요한복음 15:5

 

 

 

25주일

 

거룩한 성례에 관하여

 

 

 

65: 당신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그의 복에 참여하고 있다고 고백합니다. 그렇다면 그 믿음은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 성령께서 거룩한 말씀을 통하여1 우리 마음에 믿음을 넣어 주시며2 거룩한 성례를 사용하시어3 그 믿음을 강하게 하십니다. 1)로마서 10:17; 베드로전서 1:23-25; 2)요한복음 3:5; 고린도전서 2:10-14; 에베소서 2:8; 3)마태복음 28:19,20; 고린도전서 10:16

 

 

 

66: 성례란 무엇입니까?

 

: 성례란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룩한 표시이며 날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것을 세우셔서 그것을 집행하는 우리들로 하여금 복음의 약속한 것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셨을 뿐 아니라 친히 자신의 약속을 보증하신 것입니다.4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음은 이것입니다. , 은혜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십자가에서 영원한 속죄를 드림으로써5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것입니다. 4)창세기 17:11; 신명기 30:6; 로마서 4:11; 5)마태복음 26:17; 사도행전 2:38; 히브리서 10:10

 

 

 

67: 그러면 말씀과 성례는 우리의 믿음을 구원의 유일한 근거로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수행된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에로 향하게 합니까?

 

: 그렇습니다. 성령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에게 가르치실 뿐 아니라 거룩한 성례를 통하여 우리의 구원이 전적으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께 달려있다고 확신시켜 줍니다.6 6)로마서 6:3; 고린도전서 11:26; 갈라디아서 3:27

 

 

 

68: 신약성경을 통해서 볼 때 그리스도께서는 몇가지 성례를 제정하셨습니까?

 

: 두 가지입니다. , 세례와 성만찬입니다.7 7)마태복음 28:19,20; 고린도전서 11:23-26

 

 

 

26주일

 

거룩한 세례에 관하여

 

69: 세례는, 십자가에서 이루신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이 당신을 위한 일이었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시켜 줍니까?

 

: 그리스도께서는 그러한 외부적 씻음의 제도를 정하셔서1 물이 더러운 몸을 씻어내듯이 그의 피와 영으로 우리 영혼의 죄악을 깨끗이 씻어 주시겠다는 약속을 하신 것입니다.2 1)사도행전 2:38; 2)마태복음 3:11; 로마서 6:3-10; 베드로전서 3:21

 

 

 

70: 그리스도의 피와 영으로 씻음받는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받았다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나를 위하여 흘리신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은혜로 내 죄를 용서하셨다는 뜻입니다.3 그리스도의 영으로 씻음받았다는 것은 성령께서 나를 거듭나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도록 구별하셔서 점차 죄에 대하여는 죽고 거룩하고 의로운 삶을 살도록 해 주셨다는 뜻입니다.4 3)스가랴 13:1; 에베소서 1:7,8; 히브리서 12:24; 요한계시록 1:5; 4)에스겔 36:25-27; 요한복음 3:5-8; 로마서 6:4; 고린도전서 6:11; 골로새서 2:11,12

 

 

 

71: 우리가 물세례로 씻음을 받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피와 영으로도 씻음받는다는 확실한 약속이 어디에 있습니까?

 

: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제정하실 때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5고 하셨고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6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약속은 세례가 중생의 씻음과7 죄의 씻음8이라고 언급된 다른 성구에서도 반복되었습니다. 5)마태복음 28:19; 6)마가복음 16:16; 7)디도서 3:5; 8)사도행전 22:16

 

 

 

27주일

 

 

 

72: 물에 의한 외부적 씻음 자체가 죄를 씻어 줍니까?

 

: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만이 우리의 모든 죄를 씻어 줍니다.1 1)마태복음 3:11; 베드로전서 3:21; 요한일서 1:7

 

 

 

73: 그러면 왜 성령께서는 세례를 중생의 씻음과 죄의 씻음이라고 부르십니까?

 

: 거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물이 우리의 더러움을 씻어주듯이 그리스도의 피와 영이 우리의 죄를 씻어준다는 점을 가르치시려는 것입니다.2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이러한 신적 보증과 표지를 통하여 우리의 죄에 대한 영적인 씻음이 물에 의한 몸의 씻음처럼 실제적이라는 점을 확신시켜 주시고 있다는 것입니다.3 2)고린도전서 6:11; 요한계시록 1:5; 7:14; 3)사도행전 2:38; 로마서 6:3,4; 갈라디아서 3:27

 

 

 

74: 유아들도 세례를 받아야 합니까?

 

: 그렇습니다. 어른들뿐만 아니라 유아들도 하나님의 언약 속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입니다.4 유아들도 어른들 못지않게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죄의 용서와 믿음을 주시는 성령을 약속 받았습니다.5 그러므로 유아들은 언약의 증표인 세례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교회에 속하게 되고 불신자들의 자녀들과 구별되는 것입니다.6 구약에는 이것이 할례로 말미암아 이루어졌으며7 신약에 와서 세례로 대치된 것입니다.8 4)창세기 17:7; 마태복음 19:14; 5)이사야 44:1-3; 사도행전 2:38,39; 16:31; 6)사도행전 10:47; 고린도전서 7:14; 7)창세기 17:9-14; 8)골로새서 2:11-13

 

 

 

28주일

 

거룩한 성만찬에 대하여

 

 

 

75: 십자가에서 단번에 드리신 그리스도의 속죄제사와 그의 모든 복에 당신이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성만찬은 어떻게 상기시키고 확신시켜 줍니까?

 

: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나와 모든 신자들에게 이 뗀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시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명령과 함께 이런 약속을 하셨습니다.1 첫째,나를 위하여 떼신 주님의 떡과 나에게 주신 잔을 내 눈으로 분명히 보듯이 주님의 몸도 나를 위하여 바쳐지고 찢기우셨으며 그의 피도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흘리우신 것이 분명합니다. 둘째,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상징으로 내게 주어진 주님의 떡과 잔을 집례자로부터 받아서 입으로 맛보는 것이 분명하듯이 주님께서도 십자가에 달리신 몸과 흘리신 피로 영생에 들어가도록 내 영혼을 새롭게 하시며 살지게 하시는 것이 분명합니다. 1)마태복음 26:26-28; 마가복음 14:22-24; 누가복음 22:19,20; 고린도전서 11:23-25

 

 

 

76: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몸을 먹고 흘리신 피를 마신다는 말의 뜻은 무엇입니까?

 

: 그것은 믿는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모든 고난과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믿음으로 사죄와 영생을 얻게 된다는 뜻입니다.2 더욱이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 그리고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을 통하여 우리가 그리스도의 복된 몸에 연합됨을 의미합니다.3 그래서 주님은 하늘에 계시고4 우리는 땅에 있을지라도 우리의 육체는 주님의 살이며 주님의 뼈가 되는 것입니다.5 그리하여 우리 신체의 각 부분이 한 영혼에 의하여 지배를 받듯이 우리도 한 성령에 의하여 지배를 받으면서 영원히 살게 되는 것입니다.6 2)요한복음 6:35,40,50-54; 3)요한복음 6:55; 고린도전서 12:13; 4)사도행전 1:9-11; 고린도전서 11:26; 골로새서 3:1; 5)고린도전서 6:15-17; 에베소서 5:29,30; 요한일서 4:13; 6)요한복음 6:56-58; 15:1-6; 요한일서 3:24

 

 

 

29주일

 

 

 

78: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실제 몸과 피로 변화됩니까?

 

: 아닙니다. 세례의 물이 그리스도의 피로 변화되지 않고 그 자체가 죄를 씻지 못하며 단순히 하나님께서 주신 상징이요 확신이듯이1 성만찬의 떡이 비록 성례의 본질과 용어상2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불리워질지라도3 그리스도의 실제 몸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닙니다.4 1)에베소서 5:26; 디도서 3:5; 2)마태복음 26:26-29; 3)고린도전서 10:16,17; 26-28; 4)창세기 17:10,11; 출애굽기 12:11; 고린도전서 10:1-4

 

 

 

79: 그러면 왜 그리스도께서는 떡을 자기 몸이요, 잔을 자기 피, 혹은 피로 맺은 새 언약이라고 부르셨습니까? 그리고 사도 바울이 만찬을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실제적으로 동참하는 것(직접 먹고 마심)'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거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떡과 포도주가 우리 육신의 생명을 살지게 하듯이5 십자가에 달리신 자신의 몸과 흘리신 피가 진실로 우리 영혼을 영생에 이르도록 살지게 한다는 것을 가르치시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를 기념하면서 이 거룩한 상징물들을 실제로 받아먹듯이 우리도 성령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눈에 보이는 상징과 보증에 의하여 주님의 실제 몸과 피에 참여한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시려는 것입니다.6 그리고 마치 우리가 몸소 고난을 겪어 죄값을 지불한 것처럼 주님의 고난과 순종을 우리의 공로로 간주해 주신다는 것입니다.7 5)요한복음 6:51,55; 6)고린도전서 10:16,17; 11:26; 7)로마서 6:5-11

 

 

 

30주일

 

 

 

80: 성만찬은 로마 카톨릭의 미사와 어떻게 다릅니까?

 

: 성만찬은 십자가에서 단번에 드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속죄를 통해서 우리 죄가 완전히 용서받았다는 선언입니다.1 또한 그것은 성령께서, 하늘 아버지 우편에 계시면서2 우리의 경배를 받으시는 그리스도에게3 우리를 연합케 하신다는 선언입니다.4 그러나 미사는 그리스도의 몸이 사제들에 의하여 날마다 산자들과 죽은 자들을 위하여 드려지지 않는다면 그의 십자가 고난을 통해서는 사죄를 얻지 못 한다고 가르칩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몸이 떡과 포도주의 형태로 나타나셔서 그곳에서 그리스도가 경배를 받으신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미사는 단번에 드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제사를 근본적으로 부인하는 것이며 저주받을 우상숭배인 것입니다. 1)요한복음 19:30; 히브리서 17:27; 9:12,25,26; 10:10-18; 2)사도행전 7:55,56; 히브리서 1:3; 8:1; 3)마태복음 6:20,21; 요한복음 4:21-24; 빌립보서 3:20; 골로새서 3:1-3; 4)고린도전서 6:17; 10:16,17

 

 

 

81: 주님의 식탁에는 누가 참여할 수 있습니까?

 

: 자기의 죄를 미워하고 고난과 죽음에 의하여 자기 죄가 용서받고 사악함이 가리워진다는 것을 믿으며 그 믿음이 더욱 강해져서 더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위선자들과 회개치 않는 자들은 그들의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이 됩니다.5 5)고린도전서 10:19-22; 11:26-32

 

 

 

82: 말과 행위로 불신앙과 불경건을 드러내는 자들을 성만찬에 참여하게 해도 됩니까?

 

: 안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언약을 무시하는 일이며 전 회중에게 하나님의 진노를 초래하는 일입니다.6 그러므로 그리스도 및 사도들의 교훈을 좇아서 그리스도의 교회는 천국의 열쇠를 공적으로 사용하여 그들이 회개할 때까지는 그들을 배제시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6)고린도전서 11:17-32; 시편 50:14-16; 이사야 1:11-17

 

 

 

31주일

 

 

 

83: 천국의 열쇠란 무엇입니까?

 

: 거룩한 복음의 설교와 회개를 위해 시행되는 기독교 권징입니다. 즉 이 두 가지를 통하여 천국의 문은 복음 전파와 권징을 통하여 신자들에게는 열리고 불신자들에게는 닫히는 것입니다.1

 

 

 

84: 어떻게 천국의 문이 복음 전파에 의하여 열리고 닫힙니까?

 

: 그것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서 이루어집니다. , 모든 신자들이 참된 믿음으로 복음의 약속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신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공적으로 선포하고 선언함으로써 천국의 문은 열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신자들과 위선자들에게는 그들이 회개하지 않는 한 하나님의 진노와 영원한 저주를 받게 된다고 공적으로 선포하고 선언함으로써 천국의 문은 닫히는 것입니다. 금생과 내생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이러한 복음 증언에 기초하고 있습니다.2 1)마태복음 16:19; 요한복음 20:22,23; 2)마태복음16:19;요한복음3:31,36; 20:21-23

 

 

 

85: 어떻게 천국의 문이 기독교 권징에 의하여 닫히고 열립니까?

 

: 그것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 누구든지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칭한다 할지라도 비기독교적인 교리를 믿고 비기독교적인 생활을 하고 교우들의 계속적인 권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잘못과 사악함을 끝까지 고집하여 그 사실이 교회의 직임자들에게 알려지고 마침내 그들의 훈계마저 거부한다면, 그 직임자들은 그러한 자에게 성례참여를 금지(수찬정지)시킴으로써 성도의 교제에 참여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도 그를 그리스도의 왕국에서 쫓아내실 것입니다.3 만일 이러한 사람이 참다운 회개를 약속하고 그것을 실천해 보이면 그리스도와 그 교회의 일원으로 다시 받아들이게 됩니다.4 3)마태복음 18:15-20; 고린도전서 5:3-5,11-13; 데살로니가후서 3:14,15; 4)누가복음 15:20-24; 고린도후서 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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