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현의 멘탈 수업이란 책을 손에 들었을 때 예능책일 거라고 생각했다. 약간 모자란 듯한 얼굴로 잘난 사람들을 부러움의 눈으로 바라보는 그를 보면서 참 안타깝다는 생각을 하면서 격투기 선수들은 공부를 많이 못해서 저런 험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착각했었다. 그런데, 김동현은 극도의 스트레스 환경인 케이지에서 살아남은 파이터다. 그의 멘탈 잡는 방법이 이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좋은 팁을 준다.
김동현의 멘탈수업을 접한 순간
참 힘든 스트레스의 연속인 삶 속에서 그 삶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늘 꿈꾼다. 그런데, 생각보다 극복은 어렵다. 극도의 어려움 속에서 생과 사의 경계 같은 상황 속에서 괴물같은 상대와 겨루는 격투기 선수들은 특별한 멘탈 관리를 한다.
그걸 포기하는 순간 삶 전체가 무너질 수 있으니 말이다. 그 순간의 멘탈 관리를 받고 싶어서 이 책을 선택했다.
멘탈 수업을 해 보자.
1) 강의하는 김동현 선수는
82년생인 이 사람은 토종 한국인이다. 유도를 잘해서 용인대에 진학했다. 진로를 격투기로 바꾼 다음 그는 차분하게 자신의 커리어를 만들어갔다. 차분한 그의 경기 스타일이 좀 지루했었다.
그래서 웰터급에서 퇴출될 수도 있었다. 그런데, 에릭 실바를 그의 홈 구장인 브라질에서 KO로 격파하면서 성공한 선수로서 이름을 날리게 됐다. 그는 격투기 선수로서 몸과 마음을 가다듬는 모습을 이 책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2) 이 책에서 다루는 5가지
(1) 파이터는 어떻게 승리를 준비하는가? (목표를 향한 멘탈 설계)
우선 모든 상황을 내게로 끌어들여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라고 저자는 말한다.
운동선수들에게 집중력을 일으킬 수 있는 멘탈 훈련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탑티어 선수들의 체력과 실력은 비등하기 때문에 누가 멘탈이 강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결정된다.
선수들은 시합 일자가 가까워 올수록 멘탈 관리에 역량을 더 집중한다.
집중하면 할수록 더 강한 멘탈이 만들어지고 그것을 토대로 더 높은 승률을 끌어올 수 있다.
(2) 기세를 빼앗기는 순간 모든 것이 끝난다! (실전에서 강한 멘탈을 유지하는 비법)
저자는 기세가 강한 상대를 만들면 고전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기고자 하는 열망이 없다면 승리할 수 없다.
이겨야 한다는 당위성이 있고 강력하게 도전하는 사람이 이기게 되는 것이다. 순간의 멘탈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케이지에서 그리고 우리의 삶 속에서 반듯하게 강력하게 기세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3) 파이터의 위기관리법 (위기 관리는 멘탈)
긍정의 힘으로 위기를 즐겨라고 말하는데, 말이 쉽지 모든 것이 어렵다.
사람은 자신의 환경이 조금만 바뀌어도 너무 불안해지는 존재다.
모든 것이 별일 아님에도 두려워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이다.
그렇게 자신의 멘탈을 잡고 부상이 찾아오거나 어쩔 수 없이 팀을 옮겨야 하는 상황에도 반드시 위기라고 생각하여 그 생각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긍정의 힘으로 그 위기를 탈출해야 하는 것이다.
(4) 진정한 파이터는 홀로 싸우지 않는다 (멘탈을 증폭시키는 팀워크의 힘)
옥타곤 안에서 김동현 선수가 싸우지만, 실제로는 그의 감독과 서브 선수가 같이 싸우는 것이다. 멘탈은 그렇게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있을 때 더 강해진다. 지금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점점 더 줄어드는 시대다.
아무리 AI가 많은 일을 대신해 준다고 하지만, 기계가 모든 일을 해 주면 인간은 그냥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내가 필요한 일은 무엇인지 파악해서 기계가 가져다 주는 답 보다는 인간 옆에서 나와 싸우더라도 체온을 가진 인간으로서의 도와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5) 파이터도 변해야 산다
파이터가 변해야 하는 이유는? 세상이 변하기 때문이다. 싸우는 방법도 늘 바뀐다. 인간 세상은 언제나 변한다. 그 안에서 변화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성공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무너진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내가 해야 할 일이 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은 반드시 망한다. 파이터로서도 변해야 한다. 그렇지만, 내가 필요한 곳에서 내 필요를 채우려면 반드시 변해야 한다.
김동현 선수는 극강의 1인이 되었던 월드챔피언이다. 그래서 그를 통해 배워야 한다.
멘탈을 잡는 사람은 성공하게 된다.
멘탈을 잘 잡아 성공한 김동현 선수는 그 정신력으로 성공했고, 연에계에서도 성공하고 있다.
앞으로 더 발전한 모습이 나올 것인데, 그것은 그가 그 자신을 잘 콘트롤하기 때문이다. 멘탈을 잘 잡기 때문이다.
내 삶 속에서 내가 내 멘탈을 잡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